둥근 세상 펴서 보기
둥근 세상 펴서 보기
  • 포토저널
  • 승인 2019.06.1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은 넓지만 인간의 눈으로 보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

렌즈야 놀자 190515

.사진: 유 재 력

둥근 세상 펴서 보기

 

세상은 넓지만 인간의 눈으로 보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생선의 눈을 본 뜬 FISHEYE 즉 어안렌즈는 인간의 한계를 넘는 180도의 화각이 대 부분이며 220도의 Nikkor 6mm FISHEYE 렌즈도 있다.

카메라에 장착 된 SAMYANG FISHEYE 8mm f2.8
카메라에 장착 된 SAMYANG FISHEYE 8mm f2.8

 

FISHEYE 렌즈는 미국의 광학자 Robert W. Wood에 의해 창안 된 렌즈로 주로 하늘의 구름을 기록하고 연구하기 위해 사용 됐다.

이 어안렌즈가 사진가들에 실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 된 것은 NIKON에 의해 1962년 발표 된 NIKON F 마운트의 Nikkor fisheye 8mm f8이라고 할 수 있다.

8mm 어안렌즈
8mm 어안렌즈
SONY A7r에 SAMYANG 8mm f2.8 원본
SONY A7r에 SAMYANG 8mm f2.8 원본
SONY A7r에 SAMYANG 8mm f2.8 Adobe에서 변환
SONY A7r에 SAMYANG 8mm f2.8 Adobe에서 변환

 

이 렌즈는 지름 24mm의 원형에 180도로 보이는 세상을 풀 프레임 안에 담는다. 인간 유관의 화각 보다 더 넓게 찍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다만 이 렌즈는 Nikon F 마운트이면서도 필름 면 가까이 까지 렌즈가 들어가야 하므로 밀러를 올린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현대식 DSLR Nikon 카메라에서는 밀러가 올라간 라이브 뷰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현대식 밀러리스 카메라에서는 Nikon 호환 어댑터 사용으로 불편 없이 쓸 수 있다.

NIKON D750에 SAMYANG 8mm f3.5
NIKON D750에 SAMYANG 8mm f3.5

 

1970NIKON이 발표한 8mm f2.8 FISHEYE렌즈는 조리개도 f2.8로 개선하고 밀러를 올리지 않고 보통 렌즈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획기적 어안 렌즈이다.

어안렌즈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화면에 원형의 상을 만들고 그 외의 화면은 검게 만드는 어안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원형어안이 있다. 이 형태의 어안은 특수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다음은 일반적 어안렌즈로 사각의 화면 대각선의 화각을 180도로 하여 이미지를 채운 형태로 왜곡을 만들어 화각을 넓힌 형태이다.

원형 어안이 아닌 풀 프레임 어안 렌즈로는 Canon15mmNikon16mm가 일반적이지만 Samyang12mm f2.8와 우크라이나제의 17mm도 있다.

12mm, 15mm, 16mm, 17mm 모두 대각선이 180도의 화각을 보여 주지만 초점이 짧을수록 왜곡이 적고 가로 세로의 화각이 더 넓다.

 

많은 사진애호가들이 어안렌즈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심한 왜곡 때문이다 주변으로 갈수록 심해지는 직선왜곡은 일반 사진과 다른 형태이므로 낯 선 느낌이다.

이 낯 선 이미지로 독특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사진가들도 많다.

좁은 공간을 표현할 때나 지독한 원근감을 필요로 할 때, 스타디움,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운전하면서 self portrait 같은 것은 어안렌즈가 다이너믹하고 재미있는 화면을 만든다.

 

어안렌즈는 쓸수록 맛이 달라진다. 좀 더 창작적 풍경도 어안에서 만들 수 있다. 또한 근접 촬영도 깊은 초점심도를 이용하여 초현실적 이미지도 가능하다.

어느 도구든 그 특성을 알면 그리고 창작적 의욕만 있으면 남이 안 갖는 fantastic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사진의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사실을 재현한다는 것이고 사실을 어떻게 재현하느냐는 사진가의 목이다. 남이 안 본 시각을 찾는 것 또한 사진가의 목이다.

 

어안을 사용하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왜곡이 안 된 초 광각의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포토 숍이나 기타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어안렌즈도 왜곡을 직선으로 만들어 초 광각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어안의 또 하나의 기능으로 현존하는 어떠한 초 광각 렌즈도 못 만드는 초 초광각의 세계를 맛보게 할 수 있게 한다.

다만 어안을 초 광각으로 이용 할 경우 화소수가 높은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곡 된 원형의 형태를 직선으로 필 경우 주변부의 화상들이 확대 되므로 중앙부는 상관없지만 주변부는 상대적으로 노이스가 증가한 거친 디테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안렌즈는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더 넓고 덜 왜곡 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APS-C의 크롭 바디 카메라는 8mm가 가장 넓은 편이며 10mm10.5mm도 있다.

풀 프레임은 12mm. 15mm, 16mm 17mm 등이 있으며 M4/37.5mm가 보편적이다.

APS-C의 크롭 바디 카메라용의 8mm 어안렌즈의 후드를 없애고 풀 프레임에 사용하면 원형의 어안을 얻을 수 있으며 이 이미지를 소프트웨어에서 반복 사용하여 왜곡을 줄이면 엄청 난 광각 효과를 만들 수

러시아 또는 우크라이나제의 어안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어안렌즈는 높은 해상을 자랑하며 이 어안 렌즈의 이미지의 왜곡을 없애고 광각으로 재현 할 경우 높은 해상력과 높은 화소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다.

어안렌즈를 즐겨 사용 할 경우 중독성이 있어 일반 렌즈를 등한이 할 경우가 있으므로 적당한 고려가 필요하다.

 

기재제공 대광엔터프라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