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야 놀자 190515
글.사진: 유 재 력
둥근 세상 펴서 보기
세상은 넓지만 인간의 눈으로 보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생선의 눈을 본 뜬 FISHEYE 즉 어안렌즈는 인간의 한계를 넘는 180도의 화각이 대 부분이며 220도의 Nikkor 6mm FISHEYE 렌즈도 있다.
FISHEYE 렌즈는 미국의 광학자 Robert W. Wood에 의해 창안 된 렌즈로 주로 하늘의 구름을 기록하고 연구하기 위해 사용 됐다.
이 어안렌즈가 사진가들에 실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 된 것은 NIKON에 의해 1962년 발표 된 NIKON F 마운트의 Nikkor fisheye 8mm f8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렌즈는 지름 24mm의 원형에 180도로 보이는 세상을 풀 프레임 안에 담는다. 인간 유관의 화각 보다 더 넓게 찍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다만 이 렌즈는 Nikon F 마운트이면서도 필름 면 가까이 까지 렌즈가 들어가야 하므로 밀러를 올린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현대식 DSLR Nikon 카메라에서는 밀러가 올라간 라이브 뷰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현대식 밀러리스 카메라에서는 Nikon 호환 어댑터 사용으로 불편 없이 쓸 수 있다.
1970년 NIKON이 발표한 8mm f2.8 FISHEYE렌즈는 조리개도 f2.8로 개선하고 밀러를 올리지 않고 보통 렌즈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획기적 어안 렌즈이다.
어안렌즈는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화면에 원형의 상을 만들고 그 외의 화면은 검게 만드는 어안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원형어안이 있다. 이 형태의 어안은 특수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다음은 일반적 어안렌즈로 사각의 화면 대각선의 화각을 180도로 하여 이미지를 채운 형태로 왜곡을 만들어 화각을 넓힌 형태이다.
원형 어안이 아닌 풀 프레임 어안 렌즈로는 Canon의 15mm와 Nikon의 16mm가 일반적이지만 Samyang의 12mm f2.8와 우크라이나제의 17mm도 있다.
12mm, 15mm, 16mm, 17mm 모두 대각선이 180도의 화각을 보여 주지만 초점이 짧을수록 왜곡이 적고 가로 세로의 화각이 더 넓다.
많은 사진애호가들이 어안렌즈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심한 왜곡 때문이다 주변으로 갈수록 심해지는 직선왜곡은 일반 사진과 다른 형태이므로 낯 선 느낌이다.
이 낯 선 이미지로 독특한 이미지를 연출하는 사진가들도 많다.
좁은 공간을 표현할 때나 지독한 원근감을 필요로 할 때, 스타디움,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운전하면서 self portrait 같은 것은 어안렌즈가 다이너믹하고 재미있는 화면을 만든다.
어안렌즈는 쓸수록 맛이 달라진다. 좀 더 창작적 풍경도 어안에서 만들 수 있다. 또한 근접 촬영도 깊은 초점심도를 이용하여 초현실적 이미지도 가능하다.
어느 도구든 그 특성을 알면 그리고 창작적 의욕만 있으면 남이 안 갖는 fantastic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사진의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사실을 재현한다는 것이고 사실을 어떻게 재현하느냐는 사진가의 목이다. 남이 안 본 시각을 찾는 것 또한 사진가의 목이다.
어안을 사용하는 또 다른 목적이 있다.
왜곡이 안 된 초 광각의 영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포토 숍이나 기타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어안렌즈도 왜곡을 직선으로 만들어 초 광각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어안의 또 하나의 기능으로 현존하는 어떠한 초 광각 렌즈도 못 만드는 초 초광각의 세계를 맛보게 할 수 있게 한다.
다만 어안을 초 광각으로 이용 할 경우 화소수가 높은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곡 된 원형의 형태를 직선으로 필 경우 주변부의 화상들이 확대 되므로 중앙부는 상관없지만 주변부는 상대적으로 노이스가 증가한 거친 디테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안렌즈는 초점거리가 짧을수록 더 넓고 덜 왜곡 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APS-C의 크롭 바디 카메라는 8mm가 가장 넓은 편이며 10mm나 10.5mm도 있다.
풀 프레임은 12mm. 15mm, 16mm 17mm 등이 있으며 M4/3는 7.5mm가 보편적이다.
APS-C의 크롭 바디 카메라용의 8mm 어안렌즈의 후드를 없애고 풀 프레임에 사용하면 원형의 어안을 얻을 수 있으며 이 이미지를 소프트웨어에서 반복 사용하여 왜곡을 줄이면 엄청 난 광각 효과를 만들 수
러시아 또는 우크라이나제의 어안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어안렌즈는 높은 해상을 자랑하며 이 어안 렌즈의 이미지의 왜곡을 없애고 광각으로 재현 할 경우 높은 해상력과 높은 화소 수의 카메라가 필요하다.
어안렌즈를 즐겨 사용 할 경우 중독성이 있어 일반 렌즈를 등한이 할 경우가 있으므로 적당한 고려가 필요하다.
기재제공 대광엔터프라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