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직접 만드는 미술 전시회 제 5기 ‘서울 시민큐레이터’ 전시회 개최
시민이 직접 만드는 미술 전시회 제 5기 ‘서울 시민큐레이터’ 전시회 개최
  • 박미애 취재국장
  • 승인 2019.09.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기간 : 2019. 9. 10. ~ 11. 17.(기간 중 10개의 전시 진행)
전시장소 : SeMA 창고

큐레이터 : 2019 시민큐레이터 선발자 10인
(김수하, 김예지, 김지현, 박미정, 백필균, 서준영, 장민지, 전예진, 조영미, 한윤아)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여럿이 만드는 미래, 모두가 연결된 미술관이라는 비전하에 시민들이 모여 자생적인 문화의 장을 만들어나가는 <서울시민큐레이터>를 운영해 오고 있다. 2015년부터 진행된 <서울시민큐레이터>는 미술 전공자를 비롯하여 미술에 관심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교육의 수료생 중 10명을 선발하여 전시 기획과 개최를 지원한다.

2019년 시민큐레이터는 수용자와 큐레이터의 관계를 내려놓고 시민에 내포된 다양성에 주목하고자 했다. ‘시민큐레이터는 역사적으로 상반된 의미를 갖는 개념으로 인식되어왔지만 동시대 문화 예술의 현장에서 더 이상 시민은 수용자에 한정된 개념은 아니다. 오늘날의 시민은 예술가와 수용자의 관계를 포괄하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을 의미하며 시민들은 누구나 전시를 통해 사회, 역사, 기술, 현상에 대한 가능성과 상상력을 제시할 수 있다. 동시대 사회를 살고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시각예술언어를 통해 자신과 주변의 역사, 삶의 문제, 현상을 들여다보고 또 다른 시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큐레이토리얼의 실천의 주체가 될 수 있다.

2019년 제510명의 서울시민큐레이터는 교육 수료 후 전시기획 공모를 통해 선발되었다. 선발자에게는 전시 지원금과 함께 자문 프로그램, 실무 워크숍을 지원하였고, 그 결과로 10개의 전시가 SeMA 창고에서 910일부터 1117일 사이에 개최된다. 매 기간마다 두 개의 전시가 동시에 진행되며, 전시 오프닝, 퍼포먼스, 연계 행사 등이 다양하게 진행 될 예정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미술, 문학, 연극, 디자인, 철학 등의 다양한 전공 이력과 미술 전공생, 대학생, 구직자, 경력 단절자, 주부 등 다양한 시민들로 구성된 제5기 시민큐레이터의 전시에서 관람자와 기획자 모두가 우리 주변의 현상에 주목하고 함께 공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전시 관람 SNS 이벤트

10개의 전시 중 1개 이상의 전시를 관람하고 인증 사진을 찍어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공유한 관람객을 중 50명을 추첨하여 미술관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CC19, #서울시립미술관, #SeMA 창고)

 

 

 

2019 시민큐레이터 전시 소개

 

조영미의 마음의 시선, 지금 나와 마주하다(Art, Talk, Create)(9.10.() ~9.22.())지역 사회에서 커뮤니티를 이루고 있는 시민작가와 이들과 함께 소통하는 재능기부 작가의 활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서 조영미 시민큐레이터는 시민작가와 재능기부작가의 수평적 소통을 미술계의 문화로 확산시키고, 즐기는 삶과 향유하는 미술의 현장을 접목시켜, 시민 상호간의 다양한 소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전예진의 서울, 우리들의 거리는(9.10.()~9.22.())서울에 만연한 간판에 스며든 사회의 모습을 들춰낸다. 간판을 다룬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를 통해 도시환경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의 간판의 존재를 인식함과 동시에 간판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일상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기를 기대한다.

 

김지현의 하이브리드 아티스트(9.26.()~10.6.()) 예술가이면서 또 다른 직업을 갖고 생활하는 이들을 지칭한다. 예술 작업과 또 다른 영역에서의 직업을 병행하는 사람들, 하이브리드 아티스트(hybrid artists)의 작품을 통해서 예술가로서 살아가는 이들의 삶과 예술 활동을 위한 또 다른 삶을 들여다보고 생각해 보고자 한다. 예술과 삶의 균형인 워아밸’(work-art balance)의 가능성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

 

김수하의 O BRAVE NEW WORLD(9.26.()~10.6.()) 점점 더 빠르게 허물어지고 점점 더 높이 쌓아 올려지는 도시의 현실은 그 어떤 SF영화보다도 비현실적이라는 점에 주목한다. 환상 속에 가려진 일상의 기괴함을 알리기 위해 전시는 관객에게 일상을 가공하여 재현한 또 다른 꿈을 보여주는 방식을 통해 그들이 현재 꾸고 있는 꿈이 허상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묻는다.

 

장민지의 SeMA창고 개관 4주년 기념전: 큐레이터 장라희 회고전(10.9.()~10.20.()) 가상의 인물인 큐레이터 장라희의 회고전이다. 기획자는 가상의 인물 장라희를 통해 한국의 미술현장에서 큐레이터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또한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 혹은 큐레이터로 살아가는 이들이 마주하는 현실과 문제를 가상의 인물을 통해 허구로 드러내고자 한다.

 

박미정의미메시스의 서고, 에크리튀르(10.9.()~10.20.())필사筆寫로 쓰기의 미메시스를 실천해온 디자이너, 김영기와 차정인의 오랜 서고로 들어가 작가의 내밀한 텍스트를 직접 읽고 쓰고 경험하는 전시이다. <사유지도><심각心覺한 놀이>라는 차별적이고 상이한 감각의 언어가 쓰기를 매개로 상응하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 스스로의 삶-쓰기 또한 가능할 것이다.

 

김예지의 -극적 단상(10.23.()~11.3.()) 무대미술은 미술 작업으로서 전시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한다. 공간을 구축하는 작업을 통해 무대미술이 '미술'이 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극적 조건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극과 극장의 제한을 뛰어넘는, -극적(超劇的) 무대 위(壇上)에 대한 상상은, 화이트 큐브에 온전히 자리 매길 수 없던 무대미술을 위한 초극적(超克的) 아이디어(斷想)이자 구체적 제안으로 확장된다.

 

한윤아의 서재의 유령들(10.23()~11.3.())에서는 텍스트에 어려 있는 비-동시적인 얼룩을 발견하고 가려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다시 옮겨지고 확산된, 때로는 비-이성적인 방식으로, 혹은 여섯 번째 감각으로만 알아챌 수 있는 작업들이 과거 시약창고의 선반을 그대로 둔 채 만들어진 SeMA창고의 장소성과 어우러진다.

 

백필균의 당신의 처음이 제가 아니기를(11.6(.)~11.17()) 전시장을 구성하는 부분들을 전제로, 또는 대상으로 한 작업들로 구성된 전시다. 전시는 일부 작업들이 전시장의 부분들이 지닌 형태 또는 기능을 차용한 설정을 드러낸다. 전시를 하나의 구조체로 살펴보는 시선에서 문화공간으로서 전시장이 지니는 교육적의례적 맥락을 가로지르는 가운데 그 다음도래할 전시 패러다임 및 관람문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서준영의 간식행사를 넘어서: 2010년대 대학 총학생회 아카이브(11.6.()~11.17.()) 학생회의 위기라는 말이 나온지 약 20여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2010년대의 대학 총학생회는 무엇을 해 왔는지 탐색한다. 작가들은 2010년대 학생회를 둘러싼 시대상황·담론을 드러내는 작품을 선보이며, 기획자는 학생회 기록물을 모아 작품과 함께 전시한다.

 

이 벤 트 : 각 전시별로 전시 관람 인증샷을 찍어 SNS에 해시태그(#CC19 #서울시립미술관)와 함께 업로드하면 SNS 추첨을 통해 미술관 기념품 증정.

기 한 : 2019. 09. 10. ~ 11. 30.

발 표 : 2019. 12. 16.() 개별 연락

방 법 : 2019 시민큐레이터 전시 관람 후 인증샷을 SNS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선 물 : 미술관 기념품

인 원 : 50(각 전시마다 5명 선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