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베니아(Slovenia) 메텔코바(ACC, AKC Metelkova)
슬로베니아(Slovenia) 메텔코바(ACC, AKC Metelkova)
  • 포토저널
  • 승인 2019.12.1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슬로베니아(Slovenia) 메텔코바(ACC, AKC Metelkova)
자유로운 예술이 공존하는 야외갤러리

취재/ 박 찬 희

슬로베니아(Slovenia) 수도 루블랴나(Ljubljana)2019620일에 방문했다. 우연히 메텔코바(ACC, AKC Metelkova)를 발견하고 나는 깜짝 놀랐다. 이 지역 자체가 자유로운 예술이 공존하는 야외갤러리다. 또한 색채가 아름다운 Celica Hostel이 있어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메텔코바(ACC, AKC Metelkova)는 슬로베니아의 수도인 루블랴나(Ljubljana) 시내 중심에 있는 자치적인 사회문화센터이다. Metelkova, 이 지역은 2005년에 국가문화유산으로 지정된다.

 

슬로베니아명으로 Avtonomni kulturni center Metelkova mesto, 영어명으로 Metelkova City Autonomous Cultural Centre, 약어로 AKC, ACC로 지칭한다. 이전에 유고슬라비아 국군의 슬로베니아 본부가 있었던 곳에 무단정착지(Squat스쿼트)가 형성되었으며, 이곳의 명칭은 근처 거리이름인 Metelkova ulica(메텔코바 거리)에서 이름을 따와 지금의 Metelkova로 부르게 되었다. Metelkova ulica(메텔코바 거리) 이름은 19세기 슬로베니아의 로마가톨릭 사제이며 철학자, 성공하지 못한 언어 개혁가인 Fran Metelko(프란 메텔코)의 이름에서 온 것이다.

 

무단정착지인 메텔코바의 역사는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이 해체된 후, 1991625일 슬로베니아와 크로아티아의 독립선언하게 되면서부터이다. 유고슬라비아 군대는 메텔코바를 떠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남은 병영으로 군사 브라운 필드가 되었다.

19919, 평화와 비폭력 문화운동과 학생 문화센터 협회를 통합하여 Metelkova 네트워크가 탄생하게 된다. 200개가 넘는 대안단체와 청소년 단체로 구성된 Metelkova 네트워크는 류블랴나 지방자치단체에 평화롭고 창조적인 목적으로 그 막사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요청하게 된다.

 

19919, 평화와 비폭력 문화운동과 학생 문화센터 협회를 통합하여 Metelkova 네트워크가 탄생한다. 류블랴나 당국은 Metelkova 네트워크에게 사이트를 유지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정식허가를 준다.

Metelkova와 그 네트워크에 대해 류블랴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이 모호해지자, 불법적으로 이 지역을 상업지역으로 개조하기 시작하여 Metelkova1995년에 자체 조직된 자치구가 되었다. 그동안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에는 LGBT 커뮤니티, 기타 비정부기구, 심지어 새로운 배우들이 Metelkova 자치구에 참여하게 된다.

오늘날 많은 예술가들이 Metelkova에 자체 아틀리에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NGO LGBT 협회도 이곳에 사무실이 있다. 또한 예술전시회, 공연, 콘서트 및 참여 활동이 Metelkova 건물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이트의 정체성이 변경되어서, 이 지역은 점점 더 많은 관광객을 끌어 들이고 있으며 건물은 점점 상점, 바 및 클럽으로 변모하고 있다.

Metelkova에서는 낮과 밤의 분위기가 다르다. 낮에는 문화적 측면을 볼 수 있지만, 밤에는 음악과 파티를 접할 수 있다.

Metelkova에서는 다양한 문화 및 예술 활동이 여러 사이트에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미술 갤러리, , 아티스트 스튜디오, 인포샵, 디자이너, 문화 단체 사무실이 있으며, 또한 프리 재즈, 로커 빌리, 사이코 빌리, 펑크 록, 헤비메탈 및 노이즈, 더브, 테크노 등 다양한 라이브 음악을 제공하는 콘서트홀도 있다.

많은 관광객과 젊은 류블랴나의 젊은 인구를 유치하는 활동덕분에, 공공요금을 지불하는 데 필요한 돈은 Metelkova의 바, 콘서트 및 미술갤러리를 통해 모금되고 있다.

실제로, 류블랴나의 시당국은 이 유형의 공간의 존재를 오히려 긍정적인 방식으로 본다. 왜냐하면 많은 관광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으며, 세계에서 슬로베니아 수도의 홍보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대안적인 장소로서의 Metelkova“브랜드의 개발은 Metelkova의 존재를 설명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로 볼 수 있다. Metelkova와 도시주의의 개념은 지난 몇 년 동안 코펜하겐의 Christiania와 같은 개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