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 (Another Energy / 二力 / career)
이·력 (Another Energy / 二力 / career)
  • 포토저널
  • 승인 2020.02.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 소_ Space 22기 간_ 2020.3.24. ~ 4.24오프닝_ 2020. 3.25(수) 6p.m
작가와의 대화_ 2020. 3.25(수) 5p.m 작 가_ 이현무, 홍준호
기 획_ 김소희

<·Another Energy> 전은 서로 다른 파장의 에너지를 보여주는 작업을 하는 두 사진가를 초대한다. 두 작가는 각자 종이 인화라는 사진의 초기 프로세스를 응용하기도 하고 구긴 종이 위에 이미지를 투사하여 재촬영하거나 혹은 X-RAY 필름에 찍힌 이미지에 스크래치를 내거나 변형시키는 등 수차례의 실험을 거쳐 자기만의 사진 방법론을 모색해왔다. 이번 전시제목은 먼저 두 사진가의 독특한 작품 에너지를 지칭하며 나아가 한국어와 한자어의 유희성을 활용하여 중의적인 의미로 확장하는 의도를 가진다. 또한 성실하게 작업을 지속하고 있는 두 청년 작가에게 한국 사회와 예술 제도권 안에서 이력(학력, 직업, 경험 등의 내력)’이 작업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사회적 의미를 환기하는 의도도 간접적으로 담고 있다.

 

이현무 <Still Life>는 일상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사물의 단면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인화지라는 평면에 장력을 부여한다. 프레임 안에서의 이러한 긴장감은 이미 알고 있던 사물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도록 작가가 유도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 이를 위해 이현무는 사물을 허공에 매달고 그 오브제의 단면과 그림자를 paper negative를 장착한 대형카메라로 담아낸다. 사물의 한 면은 평평하게 제시되고 오히려 입체적으로 드리워진 그림자를 통하여 사물의 실체가 드러난다. 이러한 시각적 유희는 몇 가지 장치를 통해 극대화되는데 작가는 사진 발명 초창기에 사용되었던 칼로 타입의 원리를 응용한 paper negative의 특징을 활용한다. paper negative가 주는 독특한 종이의 질감과 단출한 배경의 톤은 사물의 존재감을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한다.

 

홍준호<Deconstruction of Idols_예술/종교>프로젝트를 통하여 예술과 종교가 누려왔던 권위와 권력()에 균열을 가하는 시도를 한다. 종교의 순수성과 신념이 퇴색되고 종교인의 권력과 부의 세습 그리고 정치성이 작가에게는 비판의 대상이 된다. 또한 대가의 걸작이 갖는 공고한 권위의 형성 배경에도 질문을 던진다. 홍준호는 우상의 해체와 균열의 시각적 효과를 위한 장치로 구겨진 종이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원작의 이미지를 프레이밍하는 과정에서 작품의 이야기는 재해석되고 종이의 구겨진 정도에 따라 이미지 파열의 정도가 결정된다. 그 결과 원작에 부여되었던 아우라와 또 다른 긴장감(에너지)이 화면 전체를 지배한다. 작가는 또한 색다른 파장의 에너지 생성과 간섭을 위해 현란하게 합성된 색깔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번 전시는 Space221관에 이현무의 <Still Life>와 홍준호의 <Deconstruction of Idols>를 대면시키고, 2관에 두 작가의 초기 작품 <2820>(이현무)<Study of crumpling>(홍준호) 등 총 40여 점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