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
  • 포토저널
  • 승인 2020.10.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수면무호흡증의 실체와 치료 방법

[‘턱박사’ 건강 칼럼 44_] “수면 무호흡증”

 (글/ 서초이엔이치과 원장, 치의학박사 임창준)
 
생명을 위협하는 수면무호흡증의 실체와 치료 방법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을 취하는 중 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질환입니다. 정상적으로 호흡하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빈도가 잦아질수록 돌연사의 위험성이 높아짐은 당연합니다. 또한 수면은 인체의 피로 해소, 기능 회복 등에 영향을 주어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생명 유지에 밀접하게 관여해 각종 질환을 야기하는 방아쇠 역할로 작용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수면무호흡증은 증상을 인지한 즉시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전 인구의 1/4 이상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는 점에서 질환의 심각성이 희석되고, 치료의 필요성 또한 느끼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사망 확률이 2.8배나 높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로 확인되면서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중요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네요.

 

코로나 바이러스 외에도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을 위협하는 질환들은 이전부터 알려져 왔습니다.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하여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2배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이나 심장마비를 당해 사망하게 될 위험성도 2배입니다. 매일 밤 비정상적인 호흡으로 인해 혈중 산소 포화도가 서서히 감소하게 된 것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심혈관계 질환에 걸리고, 그로 인해 사망하게 될 위험성과 부정맥이 생길 가능성이 2배 가량 높은 것입니다(그림1 참조).
사망 위험성이 높은 질환인데도 불구하고 본인과 무관한 이야기로 받아들여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환자들이 간혹 있는데, 고지혈증과 고혈압, 비만, 당뇨병의 발병 위험성도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27% 이상 더 가까이에 도사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항상 피로감에 시달리게 되므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으로는 양압기 치료가 대표적인 것인데, 정작 환자들은 잠자고 있는 사이에 양압기를 착용하는 것에 큰 불편을 느껴 치료에 실패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치료 성공률이 낮고, 만족도가 떨어지는 양압기가 아니라 구강내 장치를 활용해 수면무호흡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대안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사용되는 구강내 장치는 마우스피스와 유사한 형태로 제작됩니다. 위 아래 치아 사이에 물고 수면을 취할 경우 아래턱이 전방으로 밀려나오면서 기도를 개방하게 되므로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을 근본적인 시점에서 개선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장착 후 증상의 즉각적인 완화는 물론 수면의 양과 질이 개선되어 깊이 잠 잘 수 있는 것이 충분히 확인되고 있으므로 치료의 편의성이 크게 높아졌고, 각종 질환들로 인한 사망 위험성을 쉽고 편하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구강내 장치는 환자의 윗니와 아랫니 전체를 본 떠 환자의 구강 환경에 맞춰 정밀하게 제작되어야 하므로 의료 환경을 잘 선택하는 것이 치료 후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열 본을 정확히 뜨지 않고 미리 만들어진 것을 변형시켜 제작하는 의료기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주질환으로 인한 장치 착용의 어려움, 턱관절의 운동 범위는 물론 기도의 공간 확보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구강내 장치가 제작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간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미루어 왔다면 더 이상 증세가 악화되거나 각종 사망 위험 요인들이 심화되기 전에 하루 빨리 풍부한 임상 경력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치료 받으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