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설의 영화용 렌즈 COOKE SPEED PANCHRO의
100년 전설의 영화용 렌즈 COOKE SPEED PANCHRO의
  • 포토저널
  • 승인 2020.11.0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렌즈야 놀자 201011

.사진: 유 재 력

 

100년 전설의 영화용 렌즈 COOKE SPEED PANCHRO

18mm f1.7(T2) 광각렌즈

 

전통적 영화 촬영용 렌즈로는 독일의 Carl Zeiss가 있고 프랑스에는 Angenieux가 있다면 영국에는 Taylor and Taylor Hobson Cooke이 있다. 물론 현대에는 일본의 FujinonCanon 등이 있고 한국에는 삼양의 Xeen이 한자리하고 있다.

 

일반 사진용 렌즈와 비교해 엄청난 고가인 영화 촬영용 렌즈들은 일반 사진용 렌즈와 질은 같아도 조리개 기구와 거리를 맞추는 헬리코이드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영화 촬영용 렌즈들은 촬영 시 거리 조정을 잡음 없이 수동으로 정밀하게 조정하여야 하고 촬영 중에도 조리개를 연속으로 조정하여야 할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섬세하게 소리없이 작동 되어야 한다. 그래서 같은 렌즈의 구조를 갖고 있어도 영화용 렌즈는 고가이다.

 

Horace W. Lee1920 년대에 영화용 렌즈로 디자인 한 오리지널 Cooke Speed ​​Panchro는 그 시대 어두운 조리개로는 불가능했던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을 f2라는 혁신적인 밝기로 고품질의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주무로서 세계적 명성을 얻으면서 영화 촬영의 새 시대를 열어 주었다.

 

오리지널 Cooke Speed ​​Panchro는 초점 거리 : 18mm, 21mm, 25mm, 27mm, 32mm, 40mm, 50mm, 65mm MACRO, 75mm, 100mm, 135mm, 152mm. 등이 있으며 이 렌즈들은 20세기 명화 명장면을 만들어 낸 주역들이다.

특히 이 렌즈 중 가장 넓은 화각을 만드는 18mm f1.7 렌즈는 일반 카메라에 특히 APS-c 크롭 바디 카메라에 27mm 역할로 사용 할 수 있다.

 

영국 Taylor Hobson사가 만든 COOKE SPEED PANCHRO 18mm f1.7 렌즈의 특징은 완벽에 가까운 색 수차와 왜곡 교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진가의 입장으로 색 수차나 왜곡은 어느 정도 포토샵에서 조정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발색과 감성 표현이다. 이 렌즈는 따듯하고 부드러운 표현에 그 가치가 있다.

21세기 현대렌즈가 표현하려는 완벽한 발색이나 콘트라스트가 아닌 감성을 자극하는 따스함이 있다.

f1.7 개방의 조리개에서 보여주는 아련한 해상력과 콘트라스트 그리고 배경의 환상적 표현은 이 렌즈의 가치이다. 조리개를 f8 정도 조리면 현대렌즈와 같은 해상력은 살아나지만, 전체적인 포근한 감성은 그대로 살아있다.

 

주로 영화용 T 마운트로 제작 된 이 렌즈는 라이카의 L39로 변환하거나 APS-c 크롭 바디 카메라나 Micro Four Third(4/3inch)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35mm 영화용으로 제작 된 이 렌즈는 풀 프레임에는 비네팅이 생기며 DSLR에는 프렌지 백이 짧아 사용할 수 없다.

이 렌즈의 또 하나의 특징은 근접 촬영이다. 최근접이 40cm로 설계된 이 렌즈는 어댑터의 사용으로 20cm 정도에서도 아름다운 영상을 만들어 주며 f1.7 개방에서의 근접 촬영은 비눗방울 같은 Bokeh를 만들며 거리에 따라 회오리의 영상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봄의 야생화나 가을 단풍 그리고 겨울의 시들은 풀잎의 아름다움은 배경 뭉겨짐(Bokeh)의 영상에 따라 아름다움을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으며 그 속에 꿈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

 

결국, 사진가는 이야기 메이커(story maker)이다.

무 생물에게도 그 속에 생명을 넣어 자기 생각을 담은 영상을 만들어 이야기를 담는다.

아무 상관이 없는 남을 찍어 자기 이야기를 담고 길의 조그마한 야생화에 자기 속의 시를 담는다. 그것은 값비싸고 싸고에 관계없이 그 렌즈의 특성을 이용한다.

COOKESPEED PANCHRO 렌즈는 지금도 비싼 렌즈이다. 새로 생산되는 COOKESPEED PANCHROi 는 물론 비싸지만 중 고인 골동도 상태가 좋으면 몇백으로 거래된다.

 

좋은 렌즈는 개성이 있는 렌즈이다. 다른 렌즈가 표현 못 하는 특성이 있다면 그리고 자기가 표현하려는 의도에 적합하면 그것은 시중 가격과 관계없는 높은 가치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렌즈 제공: 대광엔터프라이즈 02 752 33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