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SSELBLAD X1 DII에 10만 원짜리 렌즈 붙어 쓰기
HASSELBLAD X1 DII에 10만 원짜리 렌즈 붙어 쓰기
  • 포토저널
  • 승인 2021.03.2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wesome! CANON 40mm f2.8 STM 팬케이크 렌즈!
HASSELBLAD X1 DII에 10만 원짜리 렌즈 붙어 쓰기
글.사진: 유 재 력

렌즈야 놀자 210306

 

Awesome! CANON 40mm f2.8 STM 팬케이크 렌즈!

HASSELBLAD X1 DII10만 원짜리 렌즈 붙어 쓰기

.사진: 유 재 력

HASSELBLAD X1 DII 카메라는 중형의 33mm X 44mm 크기의 C-MOS 센서를 갖고 있어 화질 면에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또한 많은 단점도 갖고 있다.

이 카메라는 센서와 용량은 크면서도 웬만한 DSLRl 무게와 비등하거나 가벼우면서 손으로 잡으면 뼘 안에 편하게 안기는 느낌이다. 그래서 더욱 가벼운 느낌이다.

 

그러나 이 카메라의 최대 단점은 렌즈의 선택이다. 렌즈 하나 값이 바디 값에 가까운 전용 렌즈들은 최대 밝기가 어두운 편이다. 그래서 중형의 장점인 깊은 입체감을 갖는 bokeh를 즐기는데 아쉽고 어두운 곳에서의 빠른 동작의 목표물 촬영에 불편하다.

 

필름 시대 중형렌즈나 풀 프레임렌즈들을 어댑터를 붙여 사용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사용상에 많은 주의와 불편함이 따른다.

과거 필름 시대 최대 명기인 HASSELBLAD 500C 방식과 같이 바디에는 셔터가 없고 전용 렌즈에 렌즈셔터(Lens shutter leaf shutter)가 장착 되어 있어 셔터로 사용하며 플래시도 그 셔터로 동조한다. 렌즈셔터의 플래시 동조는 그 셔터의 최대 스피드인 2000분지1의 동조가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어댑터를 장착한 재3의 렌즈들은 플래시 촬영이 불가능하다.

다만 디지털 시대의 이 카메라는 바디에 전자식 셔터를 갖고 있으나 중형의 큰 센서를 사용한 이 전자셔터는 촬영 시 한 회전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촬영 후 순간적으로 움직이면 촬영 된 이미지가 일그러지는 현상이 생긴다.

이 부분이 이 카메라의 최대 약점이 될 수 있다.

 

 

 

 

 

 

 

 

풀 프레임의 Canon렌즈 중 가장 적고 가볍고 가장 싼 렌즈라고 할 수 있는 렌즈 중 하나로 CANON 40mm f2.8 STM 렌즈가 있다.

이 렌즈야말로 이 카메라의 해답을 준다.

시중가격 10만원 안팎의 이 렌즈는 해상력과 기타 렌즈 특성도 우수하지만 이 중형의 센서를 무리 없이 카버하며 화각도 스냅에 적절한 풀 프레임의 28mm 보다 좀 좁고 35mm보다 좀 넓은 31mm 정도의 화각을 갖는다.

싼 것이 비지떡이라는 옛말이 틀린 말이 아닐 수 있지만 비지가 소고기 한 점보다 맛있고 건강에도 더 좋을 수 있듯이 CANON 40mm f2.8 STM 렌즈는 몇 배 비싼 렌즈 보다 이 HASSELBLAD X1 DII에는 보물이다.

우선 이 렌즈는 개방에서도 뛰어난 해상력을 갖고 있으며 우수한 비네팅 특성으로 중형인 44mm x 33mm 센서를 거뜬히 커버한다.

렌즈에서 돈의 가치가 꼭 렌즈 질의 가치를 대변하지 않는다.

우선 비싼 렌즈는 구경비가 좋아 어두운 곳에서 유리하고 Bokeh를 만들기에 편리하다.

또한 튼튼한 재질의 경통을 사용하여 충격에 강하고 비나 먼지를 방어하는데 유리하다.

자동 초점도 빠르고 흔들림 방지도 더 잘 되어 있다.

물론 광학적 특성도 우수하다.

그러나 이 모든 유리하고 편리한 것이 사진 촬영에 꼭 이득을 주는 것은 아니다. 구경비가 밝으면 수차교정을 위해 더 큰 렌즈들을 여러 겹 사용해야 하므로 커지고 경통도 좋은 재질의 금속을 사용하면 무거워진다. 동시에 렌즈 가격을 몇 배로 비싸진다.

 

그래서 가성비가 나빠진다. 돈 더 주고 뺨 맞는 격이다.

프로에게는 돈이 문제가 아니라 촬영 시에 사용의 편리함과 신뢰로 최고 품질과 결과가 절대적으로 보장 되어야 함으로 최고에 투자한다.

그러나 한가히 풍경이나 꽃 찍고 하는 데는 프로나 아마추어나 가성 비 좋고 가볍고 편리한 것이 바람직하다.

 

10만원 안팎의 CANON 40mm f2.8 STM 렌즈는 해상력, 콘트라스트, 수차교정, 왜곡 또는 비네팅 등 모든 조건에서 우수하며 플레어도 쓸만하다.

이 렌즈를 HASSELBLAD X1 DII 카메라에 사용하기 위해선 이 렌즈 값에 몇배 되는 2종 교배형식의 어댑터가 필요하다.

시중 가격 약 45만원의 TECHART TCX-1이라는 어댑터는 캐논 렌즈와 캐논용 TAMRON이나 SIGMA의 일부 렌즈를 자동 초점으로 사용 할 수 있어 편리하다.

ebay에서 찾아보면 자동의 반값 정도로 수동의 어댑터도 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