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ios 44 58mm f2-빈티지(Vintage Lens)렌즈의 대명사
Helios 44 58mm f2-빈티지(Vintage Lens)렌즈의 대명사
  • 포토저널
  • 승인 2021.07.2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lios 44 58mm f2-빈티지(Vintage Lens)렌즈의 대명사

<50mm급 표준렌즈 즐기기>


. 사진: 유 재력

 

과거의 명기 소위 빈티지 렌즈가 현대 렌즈와 비교해서 물리적 특성이 좋은 것은 아니다.

컴퓨터에 의해 설계된 현대 렌즈와는 달리 수학 공식에 의해 설계된 20세기 중반 이전 렌즈들은 그 공식에 맞는 굴절률의 유리를 찾아야 하며 그 유리를 만들기 위해선 합성할 소재의 연구와 분석 실험이 따라야 했다. 그래서 과거의 렌즈들은 엄청난 고가였다.

 

35mm 카메라용 50mm급 표준렌즈의 f3.5f2.8 같은 비교적 보급형에 속하는 렌즈들은 영국 Taylor. Taylor & Hobson사의 33매의 Triplet, 그의 변형인 34, 또는 Tessar 형식으로 제작 판매되었다.

유럽 각 국은 군사와 산업의 전략사업으로 렌즈 설계와 카메라 제작 기술을 발달시켰으며, 이에 따라 밝으면서도 왜곡과 수차에 좀 더 자유로운 대칭형의 더블 가우스(double Gauss) 타이프의 렌즈들이 발전하였다.

더블 가우스의 대표적 렌즈로 초기의 Carl ZeissPlanarBiotar를 들 수 있으며, 영국의 Taylor. Taylor & Hobson사의 XenonLeicaSummaritSummilux의 모체가 되었다.

 

더블 가우스 형식을 변형시킨 VoightlanderUltron f2는 현대 밝은 렌즈 설계의 기원이 되었고, Takumar, Minolta 등 품질 좋은 일본 렌즈들의 근간이 되기도 하였다.

특히 Kine Exakta의 표준 렌즈를 위한 비대칭 더블 가우스 설계인 Carl ZeissBiotar 58mm f2SLR시대의 시작이기도 하다.

 

Biotar 58mm f2 시대를 말할 때 Biotar 보다는 그 모조품인 러시아의 Helios-44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2차 대전의 승전국인 소련 연방은 패전국인 독일의 기술 자산인 렌즈의 설계와 제조 기술을 가져다가 이를 대량 생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량, 개악하여 다량으로 찍어내기 시작했다. 초기형 Helios-44에서 카메라 마운트의 변화, 약간의 품질 개선 등으로 Helios-44M, Helios-44-2, Helios-44-3, Helios-44-4 그리고 Helios-44-7부터 Helios-44-X까지 변형된 여러 가지 Helios 모델을 만들었으며, 이들은 디지털 시대의 대표적 빈티지(vintage)렌즈로 꼽힌다.

그 이유는 이 Helios의 품질이 특별히 좋아서가 아니라 소련 연방국가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렌즈 중 하나로 높은 가성비와 Ebay 등을 통해 구매하기 쉬운점, 회오리 보케(swirling bokeh)를 만드는 점 등의 이유로 수동 렌즈 매니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Helios-44의 초기형은 소련 연방 시절 Start라는 SLR카메라에 장착되어 나왔다. 이 카메라는 동독Exakta의 소련 연방 모델로 꽤 잘 만들어진 카메라이다. 이 카메라의 Helios-44Exakta의 고급 렌즈인 Biotar 58mm f2를 그대로 모방하였다.

Helios-44Start 카메라용과 Contax S용의 M42마운트가 있으며, 이들은 다 흰색 경통으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Helios-44-2 부터는 검은색으로 되었고 조리개도 8개의 날개이다.

흰색의 StartHelios-44는 현대의 밀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할 어댑터가 없어 변형하기에 힘이 들며 Contax S용은 M42이기 때문에 어댑터를 붙여 쉽게 사용 할 수 있으나 Zenit SLR에 사용 했던 M39(플렌지 백이 M42와 같은 Zenit)는 변환 링을 깎아붙여 어댑터와 같이 사용하여야 한다.

 

Helios-44의 특색은 개방인 F2에서 나타난다.

숲 사이로 햇빛 쏫아지는 역광의 모델, 하이라이트의 꽃잎 등 다양한 소재들이 이 렌즈의 특성을 말해준다.

조리개 F5.6 이나 F8에서의 풍경 촬영은 현대 렌즈 못지 않은 화려함과 해상력을 갖고 있기도 하고 이 렌즈만의 깊은 계조는 매력적이다.

 

초기형 흰색의 Helios-44는 후기에 만들어진 Helios-44-2 이후의 제품과는 다른 13개 날개의 조리개를 갖고 있어 좀 더 아름답고 부드러운 Bokeh의 느낌을 주나 해상력은 이후의 제품들이 데이터상 좀 더 좋다. 그러나 소련연방이 무너져가던 후기의 제품들은 그 품질이 고르지 못해 간혹 해상력이 상상 이상으로 떨어지는 것들도 있다.

 

빈티지 렌즈에 빠지면 그 매력에 현대 렌즈를 멀리하게 된다.

 

현대 렌즈들은 천편 일률적 깔끔하고 화려한 색상이다.

현대 렌즈는 컴퓨터 설계에 의한 다중의 겹 렌즈와 몰딩된 프라스틱을 사용하고 그에 따른 난 반사를 제거하기 위해 현대적 다중의 코팅을 하여 자연색이 갖는 다양한 특성을 변형하였기 때문에 고급 유리를 사용한 과거 빈티지 렌즈의 깊은 색감에 비해 맛이 떨어진다.

과거 빈티지 렌즈는 약간 빈약한 콘트라스트와 거친 플레어, 그리고 개방에서 좀 떨어지는 해상력을 갖고 있지만 개성있는 이미지, 나만의 영상을 만드는데는 현대렌즈가 따라가질 못한다.

 

똑독하고 빈틈없는 사람보다 어눌하지만 깊이 있는 사람, 산뜻하고 화려한 색보다 무게있는 색, 깊숙하고 아련한 메시지가 담긴 이미지의 사진,

이것이 러시아 Helios-44렌즈의 매력이다.

 

내가 담은 사진, 내가 남긴 사진.

 

렌즈제공: 대광엔터프라이즈 02 752 33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