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와 통증”
“턱관절 장애와 통증”
  • 포토저널
  • 승인 2021.07.2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슷한 턱관절 통증, 원인은 완전히 다를 수 있다
턱관절 장애 자세히 보기

우리가 말을 하고 음식을 섭취할 뿐만 아니라 웃고 표정을 짓는 데에도 턱관절은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하루에 2400~3000번 이상 움직일 수록 하루 종일 쉴 틈 없이 사용하는 턱관절은 우리 신체를 이루는 수많은 관절들 중에서도 중요성이 높으며, 가장 복잡한 관절 중 하나입니다.

 

턱관절은 앞뒤, 좌우는 물론 위아래로도 움직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치아의 교합이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엄청난 무게의 압박도 견뎌낼 수 있는 강한 힘을 자랑하는데, 관절 사이의 디스크가 빽빽한 연골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두개골과 하악골 사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기본적으로 턱관절은 많은 사용에도 그 상태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으나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치아의 부정교합, 손상 및 감염 등의 노출 등의 원인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턱관절 장애는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턱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고 뭉치면서 강한 통증을 유발, 입을 벌리고 다무는 기본적인 동작 또한 수행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뼈가 손상되는 관절염 또는 신경 손상으로 이어져 만성적인 통증에 시달리게 될 위험이 있어 늦지 않게 정확도 높은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정확도 높은 턱관절 치료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턱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즉 턱관절 장애의 근본적인 문제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요.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 근골계(근육과 뼈) 이상과 관절 내 이상으로 나뉩니다(그림1 참조).

근골계 이상은 턱관절 뼈 주변의 근육과 근막에 통증이 발생해 턱관절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대부분은 근육에 피로도가 누적되어 나타나지만 간혹 치아의 부정교합이나 머리나 목의 부상, 수면장애 등이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 통증을 참고 견디면서 이를 꽉 깨무는 행동이 턱관절 근육을 자극하는 원인이 되거나 이갈이 등의 수면장애로 턱관절이 굳어지는 문제도 벌어질 수 있어, 평상시 정기적인 치과 진료가 턱관절 장애를 일정 부분 예방할 수 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다음은 관절 내 이상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인데요. 관절 내부의 디스크가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난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허리에 발생하는 디스크가 턱 부위에 생기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되는데 턱을 사용할 때 디스크가 제 자리를 찾아가느냐, 아니냐에 따라 정복성과 비정복성으로 나뉘어 구분됩니다.

정복성 장애의 경우 입을 크게 벌리거나 턱을 좌우로 움직일 때 '딱' 소리가 나는 관절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딱딱한 음식을 섭취할 때도 소리가 날 수 있는데,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컨디션에 따른 문제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비정복성 장애는 입이 완전히 벌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턱관절 내부에 염증을 유발해 관절 내부 전체가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가 의심될 때에는 평상시 본인이 턱을 움직일 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의료진과의 상담 시 정보를 제공하면 좀 더 정확도 높은 치료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여기에 환자가 턱관절을 움직일 때의 변화를 직접 확인하고 X-ray와 CT 촬영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립니다.

턱관절의 치료는 환자들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구강 내 장치 치료는 공통적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구강 내 장치는 턱근육의 휴식을 유도하고, 탈출한 디스크를 제자리로 되돌릴 수 있도록 턱이 정상 위치로 돌아가도록 교합을 교정합니다. 이와 더불어 적절한 주사 치료와 물리 치료, 약물 치료 등을 병행하면 턱관절 통증과 이상 증세를 안정적으로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턱관절 디스크가 정상 위치를 벗어난 기간이 길어진 경우 제자리로 되돌리는 것을 성공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어, 환자들은 턱관절의 이상을 인지하는 즉시 병원을 찾아 정밀 검진과 결과에 따른 전문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빠르게 대처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 서초이엔이치과 원장, 치의학박사 임창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