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전통놀이 그림일기 공모전’개최
어린이 전통놀이 그림일기 공모전’개최
  • 포토저널
  • 승인 2022.01.04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초등학교 3학년 이하 어린이 대상 전통놀이 그림일기 공모전 운영
1월 10일부터 2월 4일까지 접수 진행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공진원)이 2022년 새해를 맞아 전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2022 전통놀이 그림일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우리놀이터 또는 학교, 가정에서 즐겨본 전통놀이 체험 후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공진원은 어린이들에게 우리 놀이를 통한 새로운 놀이 경험을 제공하고, 가족과 함께 전통의 생활화를 실현하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해당 공모전을 기획했다.
 

 

공진원은 참여자들의 뜨거운 관심에 보답하고자 지난해보다 시상 규모를 대폭 늘렸다. 총 40명의 수상자를 선정해 상장과 상품을 제공한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상(대상) 1명 상금 50만원 ▲전통생활문화상(최우수상) 2명 상금 30만원 ▲우리놀이 달인상(우수) 4명 상금 10만원 ▲우리놀이 지킴이상(특선) 8명, ▲우리놀이 꿈나무상(입선) 25명이다. 수상자 모두에게는 공진원에서 개발한 도토리 팽이놀이세트를 비롯한 산가지, 고누, 공기 등 전통놀이 체험 세트가 지급된다.
 
공모전의 주제 역시 ‘집콕 전통놀이’를 주제로 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는 ‘우리놀이터’, ‘학교’, ‘가정’ 등으로 범위를 넓혔다. ‘우리놀이터’는 공진원의 전통놀이문화 조성 및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전통놀이 문화공간이다. 공진원은 지난해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고양어린이박물관과 경상북도 경주시에 위치한 경주엑스포대공원 두 곳에 ‘우리놀이터 고양’과 ‘우리놀이터 경주’를 조성했다. 이와 동시에 전통놀이문화 교육 사업을 운영할 지자체 4개소를 공모하여 유치원,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 200여 개 학급에서 전통놀이문화 교육을 실시했다.
 
‘2022 전통놀이 그림일기 공모전’의 공모 접수는 1월 10일 월요일부터 2월 4일 금요일까지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학년 이하 어린이(201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전통놀이를 즐긴 후 그림일기를 작성하고 그림일기 실물 원본과 스캔본, 체험 사진 등을 운영 사무국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공모 요강 및 참가 신청내용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블로그(https://blog.naver.com/kcdf201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진원 관계자는 “우리놀이터와 학교 등에서 즐긴 전통놀이 체험 후기를 그림일기로 표현하며 전통놀이를 통한 새로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올해 공모전 역시 많은 어린이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