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모두와 함께하는 문화청책 시작포럼’ 개최
문체부, ‘모두와 함께하는 문화청책 시작포럼’ 개최
  • 포토저널
  • 승인 2017.08.1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8월 3일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 위치한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문화체육부가 주최하는‘모두와 함께하는 문화정책 시작포럼’이 열렸다. 각 문화계 관계자 외 문화예술에 깊은 관심을 가지는 시민들이 참여한 이번 포럼은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시작하는 새 정부가 국민주권정신에 맞는 새로운 문화정책 수립방향을 고민하기 위하여 현장문화예술인 전문가 등 모두가 함께하는 열린 공유 포럼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현재 국내 문화예술인들을 비롯한 일반 대중들의 문화에 대한 정부 정책 바람을 담은 동영상 공개를 시작으로 새 정부에 바라는 다양한 문화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 시켜주었다. 또한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이 자리를 함께 하여, 직접적으로 국민들의 문화 발전 요구를 할 수 있기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본격적으로 포럼이 시작되고 사전등록시 제출된 신청자들의 요구 사항에 대한 키워드가 공개되었고, 관련 키워드에 대한 발언 시간을 1인당 3분씩 부여하였다.
이날 공개된 키워드를 보면 가장 눈의 띄는 요소들은 청년의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지원과 청소년의 방과후 교실, 즉 청소년 동아리 활동 활성화와 지역 문화예술 행사 활성화 및 지원, 한국전통 무형문화제에 대한 보존과 다양한 공연 환경 제공 필요성, 그리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및 관련 문화 활동에 대한 제안 등이었다. 물론 이 밖에도 생활 스포츠의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캠패인 요구 역시 함께 거론이 되었고, 이에 대해 도종환 장관은 이러한 국민들의 여러 요구사항을 실현시키기 위한 다각도의 구상을 하고 있으며, 보다 실질적이고 유연한 정책을 구상하고 있음을 밝혔다.

본 행사는 총 2부로 나뉘어져 오후 2시를 시작으로 오후 5시를 넘기며 마무리 되었다. 포럼 전반적으로는 처음 실시된 행사로서 무난하게 진행되어진 것 같아 보였지만, 나름 모든 이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에는 다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었다. 발언 중 시간 제약으로 사회자가 제지를 하는 일이 종종 발생되었으며, 발언자는 자신의 요구 사항을 충분히 발언하지 못하고 중지해야만 했다. 또한 청중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발언자가 전해주는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필요한 정책 사항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하여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세부적으로 보자면, 그러한 단점들이 보였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국민들의 문화정책에 대한 욕구가 얼마나 강하고 다양한지를 알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었던 것은 분명하다.
지난 노무현 정부 이후의 과거 정부가 시행한 문화 정책들은 다소 편향적이면서, 일부특정단체에 대한 과도한 제약과 억압이 있었고, 그로 인해 소외된 그룹의 불만과 욕구가 이번 새 정부들어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라, 기존 기득권을 가진 문화예술계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그동안 소외된 여러 문화예술인들의 요구가 함께 모여지면서 한 장소에서 의견을 수렴하기에는 절차적 문제와 발언 시간 부족 등이 발생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말그대로 '시작'이기에 그러한 초기의 문제가 발생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근 10년동안 권위적 정책만 있었을 뿐, 이러한 국민에 대한 '눈 높이 맞춤식'의 포럼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문화체육부는 좀 더 효율적으로 국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온라인에서도 문화예술, 콘텐츠, 체육, 관광 등 문체부 전 영역에 대한 문화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문체부 대표 누리집에 ‘국민 참여 문화정책 제안’ 창구를 개설했다. 국민 누구나 정책 제안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책 제안에 참여하려면 문체부 대표 누리집 시작화면의 ‘국민 참여 문화정책 제안’에 접속하면 된다. 온라인 창구는 8월 3일(목)부터 3달간 운영되며 제안된 정책 제안은 분야별 담당자에게 전달되어 향후 문화정책 수립 시 활용될 예정이다. 도종환 장관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을 수립할 때, 국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문화예술, 체육, 관광, 콘텐츠 등 문체부 전 영역의 정책 수립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경청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문화부문만이 아닌 현 정부가 과거 정부에서 이어진 잘못된 관행들을 개선해야할 것들이 많이 산적해 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에 대해, 그리고 실질적 정책 실현 여부에 대해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