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임플란트 시술”
“수면임플란트 시술”
  • 포토저널
  • 승인 2020.09.19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박사’ 건강 칼럼 43_] “수면임플란트 시술”
 
무너진 구강 건강, 다수의 대체 치아 치료가 필요할 땐 수면임플란트가 해답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신체 이곳 저곳에 노화가 진행됩니다. 구강 건강 또한 이러한 노화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요. 특히나 치아 건강의 경우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음식을 섭취하는 등 사용 빈도가 높기 때문에 손상의 정도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많은 분들이 치료 비용에 대한 걱정이 앞서, 되려 치료를 미루는 것을 임시방편으로 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나 임플란트 치료는 미루면 미룰수록 치료의 범위와 난이도가 더욱 심화되어 오히려 치료 비용의 부담이 더욱 커지는 것은 물론, 치료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더욱 늘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환자 분들은 조기에 치과를 찾아 정확한 치료 방법과 소요 기간, 비용 등을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치아의 수가 다수일 경우에는 이야기가 조금 달라집니다.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환자의 체력과 정신력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데요. 임플란트의 식립과 회복이 계속해서 반복될 경우 환자들은 식사에 어려움이 따르는 상태로 장기간 생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야 해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에 접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놓인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 방법이 바로 수면임플란트인데요. 수면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요법을 활용해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는 치료로, 전신마취와 달리 마취 상태에서 스스로 자가 호흡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그림1, 수면임플란트 시술 도해). 신체의 움직임과 통증은 최소한으로 절제하지만, 의료진과 간단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수면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환자가 오롯이 긴 치료 시간을 모두 감당해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수면임플란트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일정 수준 덜어낼 수 있다고는 하나, 그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환자는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수면임플란트 또한 의료진의 숙련도를 중요하게 따져, 담당의를 정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가장 먼저 의료진을 선택하는 기준으로는 고난이도 임플란트 치료 임상 경력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 다음은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안정적인 회복이 가능하도록 섬세한 사후 관리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이 완성도 높게 이루어졌을지라도 한 평생 살아온 생활 습관과 현재 구강 건강 상태에 따른 회복 속도를 고려하지 못한다면 전체적인 치료의 완성도는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임플란트 치료와 맞춤형 사후 관리가 함께 뒷받침된다면, 다수의 임플란트 치료는 물론 당뇨나 고혈압 등의 전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 또한 만족도 높음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치아는 소실된 상태로 오랜 시간을 보낼수록 치료 비용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점 충분히 고려하시고, 믿을 수 있는 임플란트 치과를 찾아 만족도 높은 치료를 받으시고 편안한 100세 인생을 충분히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글/ 서초이엔이치과 원장, 치의학박사 임창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