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건강보험”
“임플란트 건강보험”
  • 포토저널
  • 승인 2022.02.1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 임플란트, 재료는 정해져 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에 관한 모든 것

임플란트 보험 혜택이 확대된 이후로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그림1 참조).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에 가까운 뛰어난 심미성이 있으면서, 저작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식사를 잘 하셔야 하는 노년층 환자분들부터, 오랜 기간동안 튼튼하게 임플란트를 사용해야 하는 젊은 환자들까지 만족도가 높습니다.

 

만 65세 이상 노년층 환자들의 경우 치아 2개까지는 국민건강보험을 적용해 전체 치료 비용의 30%만 지불하므로 비용적인 부담도 상당히 낮아졌습니다만, 치료 전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적용되더라도 치료재료가 한정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런 사항들을 알아 두셔야 보험 적용이 가능한 경우를 선별함으로써 전체적인 비용을 절감하고 보다 합리적으로 치과 치료를 진행하실 수 있겠습니다.

만 65세 이상 환자일지라도 치아가 모두 소실된 완전 무치악의 경우는 보험 적용이 불가능 합니다. 즉, 치아가 부분적으로 소실된 경우에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셔야 임플란트 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 치아 건강이 전반적으로 약해져서 발치를 해야 하는 치아가 많아지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 보실 것을 권합니다.

치아의 종류는 앞니와 어금니를 가리지 않고 모두 보험 적용이 되지만, 부수적으로 필요한 뼈이식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또한 가장 기본적인 금속-도자기 형태의 PFM 크라운만이 보험 적용 대상이며, 다른 재료를 사용할 경우는 보험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PFM 크라운은 내부 금속에 도자기를 사용하는 임플란트로 심미성은 우수하지만 강한 외부 충격에는 파절이 될 수가 있고, 전치 부위에서 시간이 지나며 잇몸이 내려 않는 생리적 변화가 있는 경우 금속이 노출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의 환자분이 임플란트 치료를 원하실 때에는 임플란트 보험의 특징과 한계를 명확하게 파악하시고 개개인별 맞춤 치료 분석을 잘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글/ 서초이엔이치과 원장, 치의학박사 임창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