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미술제가 20일(일) 오후 5시 성황리에 폐막했다
화랑미술제가 20일(일) 오후 5시 성황리에 폐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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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2.03.21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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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텍 환경개선으로 전시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 확인, 9월 Kiaf PLUS 준비 완료”
“ZOOM-IN 특별전, 신진작가의 등용문으로 확고히 자리 잡은 작가 지원 프로그램”
“한국 미술시장과 컬렉터의 열기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살아있는 현장”
“5일간 53,000명 방문, 177억원 매출로 작년대비 2배 훌쩍 넘어”

역대최고 관람객 53.000 여명  역대 최고의 매출을 기록177억원대 

3월16일(수) 오후 3시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개막한 2022 화랑미술제가 20일(일) 오후 5시 성황리에 폐막했다. 2022 화랑미술제는 올해 삼성동 코엑스에서 학여울역 세텍으로 장소를 옮기고, 코로나와 오미크론이 정점으로 치솟는 상황이었지만 운영위원회의 철저한 준비와 노하우로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 참가한 143개 갤러리는 한 해 미술시장의 기준이 되는 화랑미술제를 통해 마켓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면서, 기존 컬렉터와 새로운 손님들을 맞이하느라 어느해보다 분주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 최초의 아트페어인 화랑미술제가 40주년을 맞이하는 기념적인 해로, 40주년 기념 아카이빙 전시월도 현장에 마련되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연일 치솟는 신규 확진자 수 발표에 불안감이 있었으나,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일부 완화로 인해 많은 관람객이 방문할 수 있었다. VIP 프리뷰로 진행한 16일 첫날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5시간 동안 3,850여명이 입장하여 약 45억원의 작품을 구매했다. 이는 화랑미술제 최고 매출을 올렸던 2021 화랑미술제 전체 매출 72억원의 50%를 첫날 하루에 넘어서는 수치로 달라진 미술시장의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VIP 프리뷰는 개막시간 이전 낮12시부터 입장을 기다리는 손님들로 대기줄이 이어졌으며, 오픈시간 3시 직전에는 많은 손님들이 행사장 주변에 길게 줄을 서서 문이 열리기를 기다렸다. 일반오픈일인 17일(목)부터 20일(일)까지도 많은 관람객의 방문이 이어졌으며, 특히 주말에는 전시장을 가득 메울 만큼 많은 관람객이 찾아와 마치 한국 최대의 국제아트페어인 Kiaf SEOUL을 보는 듯하다는 말들이 오갔다.

VIP 개막일을 포함한 5일 동안 2022 화랑미술제에 방문한 관람객수는 약 53,000여명으로 집계되어 작년에 비해 약 5,000명 가량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40년간의 운영 기간 동안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아와 오랜 역사를 지닌 화랑미술제의 정체성과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5일간의 판매액은 약 177억원으로 집계되며 작년 최대 매출 72억원의 2배가 넘는 기록을 보이며 역대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다.

행사를 오픈하기도 전에 참가 갤러리의 작가와 작품을 문의하는 전화가 쇄도했다. 상반기 가장 중요한 아트페어인 화랑미술제의 인지도에 걸맞게 기존 컬렉터 뿐 아니라 미술시장에 입문하는 신규 고객들도 눈에 띄었다. VIP 오픈일부터 컬렉터들의 구매 경쟁은 치열했다. 단색화 거장들의 작품부터 중견 작가, 블루칩 작가, 신진 작가들의 작품 등 다양한 문의가 이어졌다. 대부분의 갤러리 부스에 작품 판매를 알리는 빨간 스티커가 붙어있었고 소품은 직접 가져가는 손님들도 다수 눈에 띄었다. VIP 오픈 전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던 손님들은 개막과 동시에 미리 관심을 갖던 작품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였고, 참가 갤러리들은 매일 행사 오픈 1시간 전인 전시 준비 시간 동안 전날 판매된 작품을 포장하고 새로운 작품으로 교체하느라 일찍부터 서둘렀다. 판매가 가능한 작품을 모두 판매한 갤러리는 손님들의 문의에 작가와 작품을 조율하고 예약 순서를 정하느라 분주했다. 대부분의 국내 컬렉터가 현장을 방문하여 작품을 관람하며 구매했고, 서울에 지점이 있는 해외 주요 갤러리의 관계자들도 뜨거운 시장 분위기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에 방문했다.

 

 

 

 

 

 

화랑미술제에서 올해 3회째 운영하는 신진작가 특별전 ZOOM-IN은 이제 젊은 작가들 사이에서 꼭 참여하고 싶은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로 자리잡았다. 세텍으로 장소를 옮기면서 공간과 작가수를 줄였지만 최고의 젊은 작가들이 지원하여 해마다 작품 수준이 올라가고 있다. 최종 선정된 7명의 작가(가나다순: 김선혁, 김시원, 김용원, 오지은, 이상미, 이혜진, 전영진)는 전시 기간 중 평소에 만나기 힘든 수많은 미술애호가와 갤러리 큐레이터와 소통했다. 7명의 작가는 현장에서 진행되는 QR 투표를 통해 상금이 수여된다. 방문객과 갤러리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한 투표로 대중과 전문가의 식견이 모두 반영된 것이라 그 의미가 크다. 5일간 수집한 투표를 통해 3명의 작가가 최종 선정되며 선정 작가 발표는 3월24일(목) 오후 3시 이후 화랑미술제 인스타그램 피드를 통해 발표된다. 선정된 작가들은 소정의 지원금도 수여된다. 미술시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아직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큰 ZOOM-IN 작가들의 작품 수집은 앞으로 미술 시장에 진입하는 MZ세대와 같은 초보 컬렉터에게도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올해 가장 눈에 띄는 특별한 점은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협업으로 진행한 비평문 지원이다. 선정된 7명의 작가는 희망하는 비평가와 매칭하여 비평문을 지원받았다. 비평문은 ZOOM-IN 부스에 비치하고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방문객들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작품의 이해를 적극적으로 도왔다. ZOOM-IN의 취지에 맞게 작가들의 작품 활동에 지속적인 발판을 마련하며 네트워크를 이어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ZOOM-IN 작가의 작품 판매도 매일 이어져 작가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며 작품 활동에 활력을 주었다. VIP 오픈일에 오지은 작가의 작품 판매가 있었고 이어 이상미 작가의 작품은 일부 소품을 제외하고 대부분 판매되었다. 일반 오픈기간 동안 오지은 작가의 작품 여러 점이 주인을 만났고, 김시원과 이혜진, 전영진 작가의 작품도 현장에서 판매되는 등 ZOOM-IN 작가의 작품 판매가 지난 에디션보다 큰 폭으로 늘어났다.

화랑협회의 심사를 통해 검증된 ZOOM-IN 작가들은 화랑미술제를 통해 본격적으로 작품을 선보이며 갤러리와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ZOOM-IN 작가의 작품을 유심히 살펴보는 갤러리 큐레이터들의 연락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시행되었지만 식음료 전시장내 반입은 물론이고 취식이 불가능했다. 화랑미술제 운영위원회는 아트페어에 참석한 관람객들의 편의와 휴식을 위해서 외부 휴게 공간에 푸드 트럭을 입점했다. 세텍 주변 편의시설이 부족하지만 행사장 내부에서 화랑미술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한 푸드 트럭은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로 마련하였으며, VIP날에는 DJ 운영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화랑미술제를 통해서 작품 전시를 즐기면서 색다른 F&B를 함께 운영하여 한층 더 신선한 전시관람 문화를 제공했다.

현장에서 진행된 11건의 토크 프로그램은 한국화랑협회 유투브로 송출하였고, 올해 특별전에 참여한 모든 신진작가들은 아티스트 토크를 통해 작품을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첫날 진행된 아트 토크인 감정 강연은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미술품 감정에 대해 심도 있게 짚었다. 미술애호가와 관람객들에 미술품의 감정 그리고 작품의 가격 산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최신 IT 트렌드에 발맞춰 정지훈 박사의 NFT와 아트가 만나 발생한 전망에 대해 얘기하는 시간을 가져 최근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동향과 트렌드에 관심 집중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여러가지 미술 관련된 저서를 내고 미술교육자 이소영 컬렉터는 신생 컬렉터들에게 쉽고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가게 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지막 아트 토크로는 국제 미술시장의 변화 속에서 한국 미술시장의 달라질 상황 속에서 우리 미술시장 애호가와 투자자들이 고려하고 유의해야 할 요소들을 이영란 편집위원의 강의를 통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토크에 관람객들은 토크 라운지 밖으로도 몰릴 정도로 큰 관심을 보였다. 많은 이들이 작품 구매만이 아닌 다양한 정보에 관심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화랑미술제는 매년 국내 미술시장의 문을 여는 첫 아트페어이다. 올해 화랑미술제는 신진작가들에게는 데뷔와 자립의 기회가 되고 새로운 베뉴 확장으로 기존 및 새로운 관람객들에게는 예술을 쉽게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되었다. 작년 2021 화랑미술제를 시작으로 Kiaf SEOUL 2021을 거치면서 성장하는 한국미술시장은 급속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미술시장에 불었던 활황이 올해로 이어져 9월에 프리즈와 공동개최로 열리는 Kiaf SEOUL 2022(한국국제아트페어)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화랑협회는 올해 9월 Kiaf SEOUL과 같은 기간에 런칭하는 Kiaf PLUS의 장소를 2022 화랑미술제가 열린 학여울역 세텍으로 정하여 준비중이다. 화랑협회는 2022 화랑미술제 기간 동안 세텍 입구 텐트 조성, 전시장 환경 개선, 입장객의 유입 동선과 티켓 정책 및 푸드 트럭 등 주변 환경과 모든 시설물을 점검했다. 이를 통해 9월 코엑스에서 Kiaf SEOUL, 그리고 세텍에서 Kiaf PLUS 두 개의 행사 운영에 필요한 준비를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Kiaf PLUS는 현대미술과 NFT, 미디어 아트를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개념의 아트페어로 국내외 신생 및 중견 갤러리들의 참가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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