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
  • 포토저널
  • 승인 2022.09.0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 중 숨이 막히는 수면무호흡증
치료에서 중요한 점은 편리함

수면 중 숨이 막히는 수면무호흡증

치료에서 중요한 점은 편리함

 

수면은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최상의 휴식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근육도 휴식을 취해 온 몸의 긴장이 풀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기도를 덮는 근육이 너무 과도하게 이완되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데, 기도의 공간을 확보하는 근육들도 함께 느슨해져 기도가 좁아지면서 정상적인 호흡이 불가해지기 때문이지요. 공기가 좁은 기도를 드나들 때 목젖 포함한 주위가 떨리면서 소음을 유발하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가 느끼는 코골이 소리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근육의 과도한 이완이 더욱 심해질수록 기도 속 공간은 좁아지는데요. 심각한 경우 숨을 들이쉴 생기는 음압이 너무 커져서 목젖과 연구개 인두 주위 조직이 들러붙어 숨이 멎어버리는 상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그림1)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수면 중 호흡이 멎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면 심장과 폐에 부담이 가해질 수밖에 없고 결국은 다양한 심혈관계질환의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건강 악화가 치명적인 만큼 반드시 증세를 완화할 방안은 마련되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으로는 양압기 치료가 대표적인 것인데, 정작 환자들은 잠자고 있는 사이에 양압기를 착용하는 것에 큰 불편을 느껴 치료에 실패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치료 성공률이 낮고, 만족도가 떨어지는 양압기가 아니라 구강내 장치를 활용해 수면무호흡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대안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구강내 장치는 전문 치과를 방문하여 정밀 검진과 상담을 거친 후 일대일 맞춤 기구를 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키트를 주문해 환자가 직접 치아를 본떠 기구 제작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치과 방문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보일 수 있지만, 부정확한 장치가 만들어질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볼 때 건강에는 큰 해가 될 수 있고, 구강내 조직에 불필요한 손상을 야기할 위험도 존재합니다.

구강 내 장치 제작은 턱뼈와 근육에 무리한 자극이 가해지지 않는 선에서 턱뼈를 전방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병원에서 직접 구강 본을 뜰 때도 여러 차례 시도하고 비교해가며 가장 적절한 위치를 찾아내야 합니다. 간혹 긴장해서 평상시와 다르게 교합을 맞물리는 환자들도 있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들에 의해서 장치 제작 과정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도움말 : 임창준 서초이엔이치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