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지된 현장’을 가다
‘금지된 현장’을 가다
  • 황임규 기자
  • 승인 2023.03.28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4월 4일(화) ~ 4월 23일(일)
작가와의 만남:4월 8일 오후 4시
사진위주 류가헌

우크라이나 전쟁 1, ‘금지된 현장을 가다

  1. KIM 사진전 <일상이 된 전쟁, 우크라이나 1>

 

포격이 끝났어도 지하 창고에서 나오려 하지 않는 소년.

우크라이나 공군기지가 있는 호스트멜 마을의 소년 빈차르스키(11)는 전쟁 첫날부터 끔찍한 경험을 했다. 총성과 폭음, 러시아 점령군, 길에 널린 시체를 보면서 말수가 적어진 아이는, 공습경보와 포격이 끝난 뒤에도 좀처럼 밖으로 나오려 하지 않고 어둡고 찬 지하 창고에 오랫동안 머물렀다.

 

소년을 찍은 사진가는, 해외 매체에 분쟁지역 전문 사진가 ‘KISH KIM’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상훈이다. 대학에서 디자인과 사진을 가르치는 멀티디자인학과 교수로서의 한국 이름보다, 911 뉴욕 테러, 레바논-이스라엘 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 가자 전쟁 등 분쟁과 무력 갈등의 현장을 30여 년간 기록해 온 사진가 ‘KISH KIM’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사진작가 KISH KIM

KISH KIM은 지난 2월부터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와 현재 접전 지역인 전방 돈바스, 전쟁 초기 격전지였던 이르핀, 부차, 호스토멜, 체르니히우까지 전쟁 1년을 맞은

크라이나 여러 지역을 찾아 현장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다. 폐허가 된 도심과 마을을 다니며, 폭격으로 가족을 잃은 여인, 정전 중 핸드폰 불빛으로 카드 게임을 하는 가족, 탄피와 파편을 수집하는 아이, 허물어진 집을 지키는 개들을 만났다. 전쟁이 일상이 된 우크라이나의 오늘을 기록했다.

전쟁의 참상을 전하는 KISH KIM의 이번 사진들은, 여권법*으로 제약을 받고 있는 한국 사진가가 금지된 현장에 다녀왔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작년 2월 발발한 우크라이나전쟁에 한국 사진가는 갈 수 없었는데, 우리나라가 전쟁 국가에 대한 취재 보도를 허가제로 통제함으로써 아예 현장으로의 접근 자체가 금지된 때문이었다.

여권법을 넘어 취재 현장으로

중요 국제뉴스를 외신에만 의존하는 것은 국내 언론의 전쟁 취재 보도 시스템의 부재와 전문성 결여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다큐멘터리 제작사인 <다큐앤드뉴스코리아>는 우크라이나 전쟁 1주년을 맞아 KISH KIM금지된 현장촬영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했다. 여권법으로 묶인 입국 허가 수속을 비롯해 취재 경비지원과 현지 취재 라인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외신이 아닌 한국 사진가의 시선으로현장을 목격하고 촬영한 사진들이 얻어졌으니, 이는 여권법을 넘어서 현장 중심의 취재를 지향하기 위한 국내 언론의 노력이었다.

KISH KIM 사진전 <일상이 된 전쟁, 우크라이나 1>지난해 열었던 세계 분쟁지역사진전’ <금지된 현장>의 연장선에서 다시금 여권법의 문제점을 알리고 개선을 도모키 위한 전시다.

44일부터 류가헌 전관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