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다은 개인전《인간의 암석 Humanrock》개최
심다은 개인전《인간의 암석 Humanrock》개최
  • 강필선 기자
  • 승인 2023.06.27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도자기로 표현한 암석의 지구적 순환, 자연 속 인간의 암석으로 형상화 -
인사동 KCDF 윈도우갤러리에서 6월 28일(수)부터 7월 23일(일)까지-

심다은 작가는《인간의 암석 Humanrock》전에서 암석의 지구적 순환 속에서 겸허해지는 한 사람의 일기를 선보인다. 도시에서 버려진 수많은 폐도자기의 조각들을 모아 잘게 부수고 점토에 섞어 다시 한번 빚어낸다. 그렇게 탄생한 작품은 인간이 잉태하고 책임지려 하는 또 다른 암석이 된다.
심다은 작가는 인터뷰에서 “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실감하며 느낀 생산에 대한 죄책감에서 비롯되어 폐도자기를 활용한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내가 지구에 무엇을 남기고 있는지를 조금 더 헤아리며 작업을 한다”고 말한다.

 

 

 

 

 

 

 

 

 

 

 

 

 

 

 

 

 

 

이번 전시는 형태에 대한 실험이 쓰레기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회의감으로 장식적인 요소를 모두 제거하고 실용이 지닌 미학을 드러내는 데 집중한다. 전시주제인〈인간의 암석 Humanrock〉은 재료 그 자체가 형식과 의미를 결정한다. 인간의 부산물에 불가했던 것이 형태를 거쳐 생을 얻도록, 그로 인해 다시 땅의 일부가 되도록 인간의 암석은 긴 시간을 거쳐 다시 지구와 하나가 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공진원 관계자는 ”버려진 도자기들을 수집해 잘게 부수어 재료의 한 요소로 재활용한 그의 작품은 자원순환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작가의 가치 실현과 작업 의지가 담겨있다. 특히, 도자기를 인간만의 새로운 암석으로 해석한 작가의 철학이 잘 투영되어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관람객들이 작가의 사유를 공감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심다은 작가는 경희대학교에서 도예를 전공하여 학부과정과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사유의 형태들》 웃다리문화촌 2022, 《미적이며 이로운: 물고기와 정김도원》 A’lement 2022,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이천특별전 다시, 흙-모래-자갈》경기도자미술관 2021, 《각자공생》 휘겔리후스 2021, 《DDP 오픈큐레이팅 vol.16 Recycling Oriented Society》 DDP 갤러리문 2021, 《제18회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코엑스 2021 등 다수의 전시에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