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시제목: ⟪Pounding Heart⟫
○ 전시기간: 2023.06.14.(수) - 06.28.(수)
○ 전시장소: 디스이즈낫어처치 TINC (This Is Not a Church)
서울시 성북구 삼선동 4가 37 3층, (구) 명성교회
○ 기 획: 윤지희
○ 참여작가: 비고, 안재영, 오채현, 이나연
○ 작 품: 영상 4점, 설치 1점, 사진 6점
○ 그래픽 디자인: 하민수
○ 공간 디자인: 구예지
○ 번 역: 조윤정
○ 사진 촬영: 박한슬
○ 설치 도움: 다목적실
○ 후 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2023년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생애첫지원 사업 선정 전시
- 관객성에 대한 선명한 감각을 탐구하는 기획전
◇ 관객에 내재된 선명한 감각을 탐구하는 시각예술 전시 《Pounding Heart》展
- 2023년 6월 14일부터 6월 28일 성북동 TINC(디스이즈낫어처치)에서 전시
■ 윤지희 기획자가 기획한《Pounding Heart》는 관객에 내재된 선명한 감각을 탐구하고 살펴본 전시로, 시각예술가 비고, 안재영, 오채현, 이나연 4인이 참여했다. 전시는 통상 시각예술 전시에서 관객을 수동적, 능동적 태도로만 바라보는 관점을 탈피하고, 관객의 온전한 미적 주체성을 느껴보고자 기획되었다. 전시명‘Pounding Heart(파운딩 하트)’는 심장이 뛰는 소리를 묘사한 영문단어로 고동치는 심장의 박동이 인지되는 순간을 표현한다. 심장이 어느 순간에도 일정한 박동을 유지하듯 전시는 특정한 순간 속에서 강하게 집중되는 관객성이 아닌 일정하게 느껴지는 관객성을 주목하고 있다.
네 명의 참여 작가 비고, 안재영, 오채현, 이나연은 보이지 않는 개인의 주체성을 스스로 익숙하거나 인식 가능한 영역에서 성찰하고 감각한다.
비고(1984-, 송현주)는 몸과 주변 사물 간의 역학 관계에 관심을 가지며 전시 공간 안에서 퍼포먼스의 형식을 통해 구조와 이미지를 실험한다. 전시에서 작가는 절단된 종이로 신체의 감각을 탐구하고자 한다. <tOOOOOrso>(2016)의 흰 종이 윗면에는 비정형 모양의 칼선이 있는데, 이는 실제 표준 신체 치수 단면을 새겼다. 관람자는 종잇조각 사이로 팔, 다리, 어깨 등을 넣고 통과하는 예민한 종이의 감각을 느껴본다.
안재영(-1994)은 대상을 인식하고 바라보는 행위에서 나타나는 객관성을 의심하며 사진에 디지털 생성언어를 덧입히고 새롭게 나타난 미세한 감각을 전달한다. <Full Metal Plant>(2022)는 반려식물이 자연물의 속성으로 귀속되는 관점을 탈피하고 다른 고유성을 주목한 작품이다. 작가는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반려식물’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이를 통해 추출한 새로운 이미지를 전시한다. 금속판에 승화전사 된 이미지는 자연물과 상반된 모습으로 보이고 친근한 반려식물의 모습과 완전히 다른 식물의 모습으로 탄생한다.
오채현(-1996)은 극장에서 예술현장의 모습을 기록하고 촬영하는 일을 하며 카메라의 시선에서 현장성의 감각을 바라보고, 이를 기록하며 예술작품으로 실험한다. 〈1695.68005200〉(2022)는 극장과 극장 밖의 경계면 그리고 나아가 카메라의 경계를 실험한 영상작품이다. 영상 속에서 무용수는 무대와 객석을 돌아다니고, 카메라의 사각형 프레임을 벗어나며 극장과 프레임의 경계면에서 현장성의 실효성을 의심한다.
이나연(-1999)은 퍼포먼스와 설치작업을 주로 하며, 물리적 실체를 텍스트로 기록하고 이를 수행하는 작업을 한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실제 ‘오늘의 운세’를 삶속에 대입하여 일종의 지시문으로 수행하고 따르는 작품을 제작하였다. 전시장 창문 곳곳에 비치된 동그란 원형의 시트지에는 흔히 운세를 검색하면 나오는 문장들이 새겨져 있다. 작가는 개인의 하루를 예언하듯 지시하는 운세의 문장에서 수동적으로 행하는 자신을 기록한다.
한편,《Pounding Heart》전시는 후도록 형태로 전시 도록집을 제작할 예정이다. 《Pounding Heart》는 만 39세 이하 청년예술가로 이루어진 전시로, 청년예술가의 예술 활동과 창작 연구를 토대로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생애첫지원 사업 전시는 올해 12월까지 창작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청년예술가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바란다.
□ 일반인 문의: (윤지희: cutpieceyoon@gmail.com)
윤지희(b.1998)는 학부에서 동양화를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예술학을 전공했다. 움직임이 작동하는 경계면에서 퍼포먼스, 텍스트, 관객성을 둘러싼 여러 의제와 방법론에 관심을 두고 상상하며 글을 쓰고 기획한다. 주요 참여한 기획으로는 《Hyper Pierced: 중간 공유회》(청년예술청, 2023), 《미래, 극장, 샌드위치하기》(서교예술실험센터, 2022)등이 있다. 현재 고양시 예술창작공간 해움·새들 코디네이터로 재직 중이다.
안재영(b.1994)은 서울예술대학교 사진 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에서 사진 석사학위를 수료했다. 《제 19회 사진비평상 수상자전》(언주라운드, 2022), 《포킹룸 2022: 합성계의 카나리아》(탈영역우정국, 2022), 《Dimension》(아미미술관, 2019)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비고(b.1984)는 프랑스 툴루즈 공립 미술학교 커뮤니케이션과를 졸업했다. 주요 개인전으로 《TRACERS》(퍼폼플레이스, 2018), 《Omni-Presence》(원앤제이플러스원, 2018)등이 있으며, 《모두 다른 빛깔 Iridescent》(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2022), 《Linkin-Out 퍼폼 2019》(일민미술관, 2019)등 단체전에 참여했다.
오채현(b.1996)은 상명대학교에서 조형예술과를 졸업하고, 공연 예술 현장에서 촬영을 하고 있다. 주요 전시로 《카메라 뒤에 사람 있어요: 오채현 개인전》(갤러리 래빗 앤 타이거, 2022), 《탈주선》(도봉구 씨알방학간, 2021), 《한강은 누구에게나 비범 하다》(갤러리 허브, 2020), 《hidden side》(금천예술공장, 2019)등이 있다.
이나연(b.1999)은 홍익대학교에서 동양화와 시각디자인을 전공했다. 주요 참여 전시로 《BOOT CAMP》(윈드밀, 2022), 《Hyper-pierced: Interim findings》(청년예술청, 2023)이 있으며 다수의 게릴라 퍼포먼스 작업을 해왔다.
□ 주요 출품작 소개
2. 안재영, 〈Full metal plant #2〉, 금속 판 위에 승화 전사, 100×100 (cm), 2022
◆특히 안재영 작가는 본 작품을 일반 디아색액자 또는 아크릴액자와 달리 메탈의 광택감과 반영구적(다른 소재와는 달리 오래 되여도 탈색,프레임 변질이 안되고. 색감을 원본그대로 표현함.)인 소재을 선택해 시공을 하였다.
3. 오채현, 〈미확인지상물체〉, 2채널 비디오, 컬러, 사운드, 4분 30초, 천에 디지털 프린팅, 2023
4. 이나연, 〈Fortune Telling〉, 가변 설치(시트지, 쉬폰 천 위 프린팅), 2023
□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