쾰른 국제 사진 영상 전시회 photokina ‘Imaging Unlimited’의 미래를 준비한다
쾰른 국제 사진 영상 전시회 photokina ‘Imaging Unlimited’의 미래를 준비한다
  • 포토저널
  • 승인 2017.07.26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쾰른 국제 사진 영상 전시회 photokina(포토키나)가 큰 변화를 시도한다.2년 주기로 개최되던 photokina는 2018년부터 매년 개최될 예정이며, 2019년부터는 개최 시기가 9월에서 5월로 변경된다.

개최 주기,개최 시기,개최 기간,전시 테마 등 전방위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photokina는 이미징 세계의 무한한 미래를 리딩할 전시회로 또 한 번 자리매김할 준비를 시작한다.

photokina 크리스토프멘케 이사는 전시회의 대폭적인 변화를 앞두고진행한 인터뷰에서 앞으로시도할 변화에 대한 큰 기대감을 보였다. 크리스토프멘케 이사는 인터뷰에서 photokina의 개최 주기를 2년에서 1년으로 바꾼 이유에 대해 "이미징 전문가들과 고객들이 이미징이란 분야를 바라보는 시각은 10년 전과 완전히 달라졌습니다.이미지를 편집,정렬,저장하거나 CGI 처리 및 솔루션 공유에 필요한 이미징 소프트웨어 역시 완전히 달라졌습니다.근래의 새로운 트렌드인 가상현실,웨어러블,태블릿,모바일기기,스마트 홈 보안 시스템 등도 이미징 세계의 일부입니다. photokina는 이미징의 세계를 대표하는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받아들여 브랜드 가치를 강화해야 합니다.이미 자리잡은 캡쳐 기술과 비교했을 때 신기술의 혁신 주기는 상당히 짧습니다.소프트웨어 산업의 개발 주기는 언제나 짧죠. 이러한 산업 특성에 맞는 전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최 주기를 줄이는 것만이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photokina방문객들은 전시회가 1년 주기로 개최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개최 주기가 1년으로 바뀐다면 카메라 장비,액세서리, 포토 스튜디오,출품 브랜드 등 다른 부문들도 더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photokina를 통해 이미징의 다양한 영역이 방문객이나 미디어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지면 그로 인한 효과도 더 증가할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photokina 개최 시기가 2019년부터 5월로 변경되는 이유에 대해 "Photokina 전시회의 다음 전시 일정은 2018년에는 9월 26~29일, 2019년에는 5월 8~11일로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입니다. 2019년 개최 시기가 5월로 변경된 것은 전시회 모든 부문에 걸쳐 주요 고객들과 이야기해본 결과에 따라 결정한 것입니다.고객 피드백에 따르면 이미징 산업은 여름철이 시작되기 전에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기 때문에 그 이점을 확실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5월에 개최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시회의 컨텐츠와 포커스가 바뀌었기 때문에 구조적인 변화도 일어나게 된 것이며, 이미징의 세계에서 새로운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photokina는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개최 주기를 1년으로 변경했다고 전했다.



photokina의 목표는 미래의 이미징 기술을 앞서 보여주고 개발자,엔지니어,스타트업,제조사 간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며, 동영상을 예로 들면, 지금은 유튜브로 인해 아마추어 영상물과 사진 및 영상(4K) 기술의 융합이라는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다. 이런 시대에는 동영상이 매우 중요하기에 photokina라는 이름도 사진을 의미하는 photo와 영화를 의미하는 kinematographie라는 단어가 합성된 것이다. 영상이라는 영역이 photokina 초기부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photokina 2018의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는 ‘Imaging Lab at photokina’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고객들이 photokina 개최시기 변경에 대해 아직까지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예산이나 세부적인 계획과 같은 문제를 잘 해결해야 할 것이며, 앞으로는 전시회가 매년 개최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변화 과정이 따를 것이라고 전했다. 인터뷰를 끝으로 크리스토프멘케 이사는 Photokina 전시회가 개최 시기 변경으로 참가사와 방문객 모두에게 더욱 가치 있는 전시회로 거듭나지 않을까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